목차
2024년 부동산 전망-4번째 편에서는 부천, 김포, 고양에 대해서 입주물량조사를 기반으로 하여 추후 부동산(=아파트)의 흐름을 전망해볼까 한다.
1. 부천시
부천시는 서울와 인천에 인접하고 있는 경기도의 서쪽에 위치하고 있으며, 인천시의 부평구와 맞닿아 있다.
부천에는 규모는 작지만 나름 1기 신도시인 중동 신도시가 있으며, 중동 신도시를 중심으로 아파트를 조사하고 알아보면 좋다.
올해 입주물량이 꽤 많았으나 그다지 영향을 주지는 못했을 것으로 보인다.
이미 개발된 지역이 많기 때문에 추가적인 분양은 거의 없다. 아마도 중동 신도시가 개발되기 전까지는 신규 입주물량은 거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아래 조사 결과도 보면 2024년부터 2026년까지 신규 입주물량이 없다. 서울에 투자할 금액이 없다면 부천시에 투자하면 2026년 이후에 아파트 상승에 따른 수익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2. 김포시
최근 인기(?)가 많은 김포시이다.
경기도에 속한 김포시이지만 사실 좀 관심이 덜 한 곳이기도 하다. 서울에 인접해 있지만, 아파트들이 모여 있는 곳은 사실 서울쪽이 아닌 바다쪽에 가깝기 때문이다.
그래서, 김포골드라인인 지하철이 개통되었지만 반쪽짜리 느낌도 있다. 차량이 2량인데 참…안타깝기는 하다.
김포에는 아파트는 없고 지산을 1개 갖고 있는데, 예전에 대출때문에 가본적이 있는데 역시나 매우 멀다.
김포시는 자체 영향보다는 검단신도시의 영향을 받는다.
행정구역상으로는 인천시에 가까운데 많은 아파트들이 입주하면서 김포 아파트에 영향을 주었고, 아직 입주할 아파트들도 있다.
내년부터는 입주물량이 아예 없는데, 투자하려고 한다면 검단신도시의 입주물량을 같이 보면서 진입하면 좋을 것으로 보인다.
최근 김포시의 서울편입에 대해 정치권에서 얘기가 나오고 있는듯 한데, 내년 총선용으로 보인다.
뭐, 가능성이 아주 없진 않겠지만…되더라도 언제될지가 의문이다.
정말로 편입이 될런지는 나는 안 될꺼라고 본다. 서울시와 경기도가 서로 주고 받아서 이익이 있어야 할텐데…없어 보인다.
3. 고양시
고양시는 많은 사람들이 일산만 알고 있는데, 사실 크기가 매우 크다.
1기 신도시로 같이 시작한 분당과 일산이지만, 강남에서 멀다는 아주 중요한 이유로 분당과의 가격차가 많이 생긴 지역이다.
일산신도시도 학군지 형성이 되어 있어 좋은 아파트 단지들이 많이 있다. 만일, 투자에 관심이 있다면 재건축을 아주 오래보고 학군지에 투자해놓으면 좋을 것으로 보인다.
내년에 입주물량이 좀 있는데, 킨텍스 근처나 삼송쪽이 아닐까 싶다.
그리고, 2024년도에 GTX-A가 개통 에정인데, 개통이후에 킨텍스 근처 아파트들이 지금보다고 더 많이 상승해 있는 것을 볼 수 있을 것 같다.
아래 정도의 입주물량은 고양시에 큰 영향을 주지 않을 것 같다.
4. 2024년 부동산 전망-4번째 편을 마치며
위 3곳 지역을 보니 2024년부터 입주물량이 줄어들거나 없는 지역이 있으니, 다른 외부의 충격만 없으면 투자 적기로 보인다.
물론, 자금만 넉넉하면 지금부터 알아보고 들어가도 좋을 것으로 보인다.
다들 또 하락한다고 난리이니 말이다.
최근 미국 FOMC의 금리에 대한 예상 점도표를 보면 2024년 6월부터 금리를 내릴 것으로 보인다. 예상이라 확실한 것 없다.
하지만, 상반기를 지나면서 하락은 어떤식으로든 진행될 가능성이 높으니, 관심을 갖고 보면 투자 진입할 기회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취득세 중과만 좀 없어지거나 줄어들면 좋겠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 2024년 부동산 전망(수도권, 대구, 대전)
- 2024년 부동산 전망-2번째(관심지역-인천, 천안, 청주, 창원)
- 2024년 부동산 전망-3번째(관심지역 – 과천, 성남, 하남, 남양주, 구리, 광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