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2024년 부동산 전망-6번째 편에서는 새롭게(?) 뜨고 있는 평택과 거의 완성이 되어가는 도시인 동탄신도시의 입주물량조사를 기반으로 하여 정리해 보았다.
1. 평택시
지금보다 앞으로가 더 기대되는 수원, 동탄에 이어 삼성전자의 도시가 되는 평택시이다.
팽택에는 용산에서 이사온 미군기지가 있다.
그 근처에는 삼성전자 캠퍼스, 즉 공장이 어마어마하게 짓고 있다.
그리고, 평택 고덕신도시에 아파트들이 지어지고 있으며, 이미 입주한 단지들도 있고, 분양해서 건축중인 단지들도 매우 많다.
지제역에 KTX도 곧 들어설 예정이고, GTX-A도 동탄에서 평택까지 연장하려고 노력중이다.
GTX는 아마도 거대한 삼성전자 공장이 있으니 연장은 가능하지 않을까 싶다. 오래 걸리겠지만…
삼성전자는 경부선을 따라서 평택까지 내려온 셈이다.
수원, 동탄에 이어서 평택까지… 이 라인만 잘 보고 있어도 투자할 지역과 단지들을 확인할 수 있다.
수도권에 투자 지역을 고민없이 하라고 하면 이 라인일 것이다.
그러다 보니, 아래 표에도 나오지만 많은 입주물량이 예정되어 있다.
내년에도 그리고 2025년에도 말이다.
여기는 투자해놓고 적게는 4년에서 10년정도 길게 바라보고 들어가야 할 곳이다.
나도 투자하고 싶으나 돈이 없구나…
2021년에 답사했던 평택의 고덕신도시 근처
답사중에 멀리서 찍은 공사중인 삼성전자 캠퍼스의 전경
2. 동탄신도시
동탄신도시는 1, 2로 나뉘어져 있으며, 행정구역은 화성시이다.
화성신도시로 지어야 하는데 과거의 안 좋은(화성연쇄살인사건) 일로 화성신도시 대신에 동탄신도시로 명칭을 변경한 것으로 알고 있다.
동탄신도시 자체가 크기 때문에 이 글에서 담을 수는 없고, 사실 답사도 해본적이 없어서 더 글로 풀어내기가 힘들다.
동탄신도시만을 중심으로 투자하시는 분들도 많다.
그만큼 크고 동탄1신도시와 2신도시와의 성격도 조금 다르고, 아무튼 삼성전자의 배후도시로 보면 될 것 같다.
자체 학군지 또한 있기 때문에 동탄 신도시를 다 파악하려면 많은 스터디가 필요할 것이다.
여기서는 입주물량만으로 앞으로 상황을 보고자 한다.
여기도 내년에 입주물량이 꽤 있으며 2025년까지도 입주물량이 있다.
하지만, 거의 완성된 도시의 입주물량이다보니 그 영향은 크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입주하는 단지들의 주변 구축들에게만 영향을 줄 수는 있어도 동탄 전체에 영향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
3. 2024년 부동산 전망-6번째 편을 마치며
이번 지역은 모두 신도시로 형성된 지역이며, 삼성전자와 매우 관련이 깊고 흔히들 말하는 경부선 라인에 붙어 있는 도시들이다.
수도권이지만 자체 지역만으로도 도시의 역할을 모두 수행할 수 있도록 설계된 계획 도시이기 때문에, 주변의 입주물량은 거의 영향이 없으며 내부에서 발생되는 입주물량에만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높은 지역이다.
도시가 완성되는 시점이 되면 지금보다 더 활기차고 안정된 도시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결국, 자금만 있으면 투자하고 싶은 도시이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 2024년 부동산 전망(수도권, 대구, 대전)
- 2024년 부동산 전망-2번째(관심지역-인천, 천안, 청주, 창원)
- 2024년 부동산 전망-3번째(관심지역 – 과천, 성남, 하남, 남양주, 구리, 광주)
- 2024년 부동산 전망-4번째(관심지역 – 부천, 김포, 고양)
- 2024년 부동산 전망-5번째(관심지역 – 과천, 안양, 시흥)